😎이번주에 한 일
🤼♀️팀
- MVP 기준 뷰 작업 완료
- Naver, Kakao, Google 소셜 로그인
- 게임 진행 중 예외 처리
- 재게임시 방장 여부 미전달 해결
- 중복 제출 해결
- 게임 중 퇴장 유저 발생 시 정상 진행되도록 처리
- 게임 중 진행 인원 4명 미만될 시 강제종료
- 게임 부가 기능 구현
- 방장에 의한 강퇴 기능
- 게임 진행에 타이머 장착하여 시간 내 제출 못할 시 자동 일괄 제출
- 마이페이지 구현
- 회원 정보 조회 관련 API
- 유저 활동 내역 저장하여 업적 시스템 구현 ( 추후 업적별 뱃지 부여 예정 )
- UX 향상
- 효과음 적용
- 마이크 음소거 기능
- 다른 참가자 사운드 조절 기능
- 런칭 전 마케팅 전략 수립
- 서비스 홍보글 작성
- 유저 피드백을 위한 장치 마련
- 채널톡 : 즉각적인 에러 피드백
- 구글폼 : 디테일한 설문조사
- 설문 참여 이벤트 계획
- 페이스북(유료), 에브리타임, 코딩 커뮤니티에 홍보글 게시 예정
- 지인 찬스
🙋♂️개인
- 라이브러리 없이 토스트 컴포넌트 제작
- 이미지 라이크, 다운로드 기능
- 사운드 적용
- Google Analystics 적용
- 게임방 소켓 연결 코드 리펙토링
- 게임방 입장 시 예외 상황 처리
- 네이버 로그인, 구글 로그인
- 게임중일 때 뒤로가기, 새로고침 막기
- UX 개선 작업
- 마이페이지 제작 중
🙇🏻♀️베타테스트
정식 런칭 직전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지인들과 항해 동기들이 찾아와주었다.
항해 동기분이 작성해주신 피드백!
1. 게임을 하고 있을 때, 아이콘이 4개중에 동그라미 아이콘이 있는데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이해가 안됌.
가이드가 부족함
=> 가이드를 추가할 예정
펜의 굵기가 굵은 것 밖에 없어서 세부적인 그림 묘사가 어려움.
=> 펜의 굵기를 유용한 크기들로 추릴 예정
2. 연필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색깔을 지정할 수 있던데,
색깔을 클릭했을때 내가 현재 어떤 것을 클릭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으면 조금 더 사용자들 배려한다는 느낌으로 현재 상태를 알 수 있게했으면 좋겠음.
예를들어 현재 선택된 색깔에 테두리를 둔다던가 연필아이콘의 바탕이나 선의
색이 현재 선택된 컬러색으로 변한다던가 등
=> 지정한 컬러가 표시되도록 변경
3. 게임 중간에 카운트 시간이 줄지 않는 상황이 나옴. 이유는 모르겠음.
다들 안되서 나가는 상황 발생.
=> 시간 관련 부분은 자동 제출을 포함해서 에러가 너무 많아서 런칭 스펙에서 제외
4. 방에 들어왔을 때 새로고침을 했을 때 아무것도 되지 않음. 버그? 안되는 것.
=> 방에서 새로고침을 하지 않도록 안내 필요
5. 방에 들어 왔을 때 마이크가 안들릴 때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음. 우선은 마이크가 들리지 않음.
나갔다가 새로고침하고 들어오면 된다고 하는 답변을 들었는데 했음에도 되지 않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것 같다는 생각.
=> webRTC 연결이 항상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 재연결 버튼을 추가할 예정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당연히 피드백이 왔으며 생각보다 UX적인 측면에서 피드백이 많이 왔다.
1. 일단 잘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치명적인 오류가 생기는 기능들은 없애고 런칭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서 제한시간이 끝나면 자동 제출되는 기능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해버렸다.
이 부분은 빼고 런칭하기로 했다.
2. UX에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어떻게 하면 더 사용자가 편할 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런칭을 정식으로 시작한다면 얼마나 피드백이 들어올지 기대된다.
✅런칭 전 체크리스트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하나요?
해결한 이슈
[x] 중도 이탈 유저 관련 이슈
[x] 게임방 중복 입장으로 인해 로비에 갇히는 이슈
[x] 첫 이미지 라운드에서 undo하면 이전 그림 나오는 이슈
[x] STOMP 버퍼 부족 이슈
[x] 이미지 좋아요, 저장 기능
[x] 프로필 편집 기능
[x] 키워드 제출 위치 변경
해결하지 못해 제거한 기능
[x] 자동제출 기능
[x] 시간초 효과음
준비 되지 않은 기능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지는 않나요?
[x] 검수 받지 못한 네이버 로그인
[x] 소리 설정 관련 기능
[x] 마이페이지
트러블 슈팅해야 할 부분을 인지하고 있나요?
[x] 자동 제출 관련 이슈
배포 자료
[x] 슬랙에 올릴 홍보 문구가 작성 되었나요?
[x] 슬랙에 올릴 홍보용 이미지가 제작 되었나요?
[x] 슬랙에 올릴 구글폼 설문조사가 제작 되었나요?
[x] 각자의 트러블 슈팅이 추가 된 깃헙 리드미가 완성 되었나요?
[x] 대외용 팀노션 제작 되었나요?
마케팅
[x] 채널톡이 정상적으로 연결 되었나요?
[x] 고객의 문의에 응대할 준비가 되었나요?
[x] 이벤트 일정과 방식이 구체화 되었나요?
모든 체크리스트를 충족하고 내일인 월요일 오전 9시 런칭 예정!!
🔑이번주 키워드
라이브러리 없이 toast 제작하기
애니메이션을 위한 framer
사운드를 위한 howler.js
react-ga4 (google analytics)
google, naver login
UX/UI
🧭다음주에 할 일
- 런칭
- 서비스 관리 및 유지보수
- 마케팅
- 마이페이지 제작
- CI/CD
- 코드 리펙토링
👻코멘트
너무 너무 힘들었다. 항해를 시작하고 나서 제일 힘들었던 주간이 아니었나 싶다.
새벽 6시까지 밤을 새다가 자려는데 컨디션이 너무 안좋았다. 아니나 다를까 일어나자마자 제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몸살이 나버린 거다. 그래도 도저히 쉴 수가 없어서 힘든 몸을 이끌고 책상 앞에 앉았다.
런칭은 사실 금요일 예정이었는데,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치명적인 오류가 계속해서 발생해서
하루에 두 세개 씩 이슈를 해결하느라 런칭이 계속해서 밀렸다.
그러다가 일요일에 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할 것 같아서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
베타테스트에 함께 해주신 지인 항해 동기분들께 정말 정말 감사하다.
내일부터는 서비스 시작인데, 무관심이 대부분이겠지만서도 세상에 선보인다는 생각에 은근히 떨린다.
'항해99'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해99] 13주차 실전프로젝트(6) 회고: 최종발표 (0) | 2023.02.18 |
---|---|
[항해99] 12주차 실전프로젝트(5) 회고: 서비스런칭 (2) | 2023.02.05 |
[항해99] 10주차 실전프로젝트(3) 회고 (0) | 2023.01.22 |
[항해99] 9주차 실전프로젝트(2) 회고 (2) | 2023.01.15 |
[항해99] 8주차 실전프로젝트(1) 회고 (0) | 2023.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