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전체 글

    [항해99] 14주차 지원주차 회고

    🤔이번주는 이번주는 항해의 마지막 주간이자 지원주차이다. 이력서를 준비하고, 기술 인터뷰를 준비하는 기간이다. 항해 자체 플랫폼인 취업 지원 사이트 인텔리픽과 면접 준비 사이트 목터뷰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인텔리픽에서는 이력서 피드백과 모의면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1회까지는 필수로 받아야한다. 또한 채용공고도 잘 올라오고 항해 과정에서 동료들의 평가같은 나에 대한 정보도 회사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내가 입증해야할 것이 줄어들고 회사 입장에서도 인증이 되는 시스템이라서 서로 윈윈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스파르타가 정말 사업을 잘하는 것 같다. 목터뷰는 인터뷰에 대한 핵심 50문제를 모아놓은 사이트이다. 50문제 퀄이 그럭저럭 나쁘지 않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어서 목터뷰 50문제를 다 풀고..

    [TIL] 죽어있는 웹사이트에 생명 불어넣기

    프로젝트가 게임인데 꽤 밋밋하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해결책은 이 세가지 정도 있을 수 있다. 1. 효과음 넣기 2. 애니메이션 넣기 3. 인터렉션 넣기 인터렉션은 디자인 및 여러가지 기획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장에는 어렵고 1, 2번을 넣어보도록하자! 효과음 넣기 react에서 효과음 넣기 괜찮은 라이브러리를 발견해서 공부해본다. use-sound GitHub - joshwcomeau/use-sound: A React Hook for playing sound effects A React Hook for playing sound effects. Contribute to joshwcomeau/use-soun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항해99] 12주차 실전프로젝트(5) 회고: 서비스런칭

    😎이번주에 한 일 ✨서비스 런칭 1월 30일 월요일 오전 9시 20분에 3200명이 존재하는 슬랙방에 글을 올리며 런칭을 시작했다. 런칭 이후에 각자의 영역에서 세워둔 마케팅 전략에 따라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사용자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게임 응대도 했으며, 채널톡을 통해서 문의사항을 추가적으로 처리하였다. 와중에 팀원들 모두 남아있는 개발까지 진행했다. 게임하랴, 개발하랴, 운영하랴 정말 바빴다. 우리 팀원들 대단해👍 📢마케팅 마케팅은 다양한 관련 커뮤니티에 서비스 이벤트 게시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항해99 슬랙, 각자 학교의 에브리타임, OKKY, 생활코딩, 각자의 지인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래도 역시나 항해 커뮤니티가 진짜 강력하다😲 🎢유저 피드백 구글폼 이벤트를 통해서 마케팅 및 유..

    [항해99] 11주차 실전프로젝트(4) 회고

    😎이번주에 한 일 🤼‍♀️팀 MVP 기준 뷰 작업 완료 Naver, Kakao, Google 소셜 로그인 게임 진행 중 예외 처리 재게임시 방장 여부 미전달 해결 중복 제출 해결 게임 중 퇴장 유저 발생 시 정상 진행되도록 처리 게임 중 진행 인원 4명 미만될 시 강제종료 게임 부가 기능 구현 방장에 의한 강퇴 기능 게임 진행에 타이머 장착하여 시간 내 제출 못할 시 자동 일괄 제출 마이페이지 구현 회원 정보 조회 관련 API 유저 활동 내역 저장하여 업적 시스템 구현 ( 추후 업적별 뱃지 부여 예정 ) UX 향상 효과음 적용 마이크 음소거 기능 다른 참가자 사운드 조절 기능 런칭 전 마케팅 전략 수립 서비스 홍보글 작성 유저 피드백을 위한 장치 마련 채널톡 : 즉각적인 에러 피드백 구글폼 : 디테일한 ..

    [TIL] 소셜 로그인 한페이지에서 함께 처리하기

    뭐가 문제일까? sns 인증 과정이후에 페이지 내에서 callback으로 토큰 값을 받아서 토큰 값을 서버로 보내주는 식으로 인증과정을 거쳐가고 있었다. 다만 이 설계가 한가지의 sns 로그인이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세가지의 sns 로그인을 처리하려면 각각의 sns로그인이 어떤 sns인지 식별할 수 있어야한다. 1. sns 인증 과정 이후 callback 2. url parameter에 code가 존재하면 token으로 로그인 api 요청 https://trys-ketch.com/login?code={token} 3. 서버의 로그인 절차 이후 response를 받아서 토큰값 쿠키에 저장 어떻게 처리하면 될까? 이전에는 이렇게 callback되고 있었는데, https://trys-ketch.com/log..

    [TIL] SSE와 고군분투하기

    SSE로 인한 Timeout 수정하기 SSE가 작동하고 있는 동안에는 다른 모든 요청이 느려진다. axios로 api를 호출하면 timeout이 발생한다. useRef를 붙여서 eventSource 객체를 관리해봤는데 이상하게 해결이 됐다. ⇒ (나중에는 결국 백엔드에서의 이슈였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useRef의 원리에 따라서 증거를 찾아나가 보면, 모든 렌더링에서 동일한 객체를 제공하기 때문인 것 같다. 원래는 eventSource 생성을 함수 최상단에서 다음과 같이 생성했었다. const evtSource = new EventSource(${process.env.REACT\_APP\_API\_URL}/api/sse/rooms); const evtSource = useRef(null); const ..

    [항해99] 10주차 실전프로젝트(3) 회고

    😎이번 주에 한일 SSE를 통한 게임방 조회 SockJS + Stomp를 이용한 채팅 기능 전역상태관리를 이용한 효율적인 모달 관리 디자이너님과 협업 + 스타일 작업 ec2에 배포하기 이슈 정리 및 해결 중간 발표회 🙋‍♂️중간 발표회 한 조 당 주어진 발표시간은 5분입니다. 1분 : MVP 시연 1분 : 서비스 아키텍쳐 설명 1분 30초 : 기술적 의사 결정 1분 30초 : 추후 개발 및 기술적인 도전 계획 5분의 발표가 끝나면 25분(기술 면접 질문 & MVP 기능 피드백) 동안 멘토님들의 기술 면접과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멘토님 피드백 우리팀 피드백 1. API 호출에 있어서 공통된 에러 처리를 하지 않은 이유? 명세가 초기 단계에서는 불분명하고 수정이 많았기 때문에 공통 에러 처리를 하지 않았습..